기사 출처: https://www.thegamer.com/elden-ring-best-narrative-the-game-awards/
관련 영상: https://youtu.be/se_ImR6o1lw
엘든 링의 내러티브는 굉장하지만, 모두를 위한 것은 아니다.
기회를 줘봐라.
많은 사람들은 엘든 링이 더 게임 어워드에서 각본상 후보에 오른 것을 보고 당혹해했다. 엘든 링은 스토리텔링이 부족한 것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들려주지도 않는다. 대부분의 소울류 게임과 마찬가지로, 캐릭터와 배경 이야기는 수수께끼 같은 대화, 아이템 설명, 그리고 환경 스토리텔링 위주로 전달된다. 플레이어에게 직접적으로 전해지는 것은 거의 없으나, 바로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런 게임을 하려고 한다. 이 사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살짝 나태한 비평이다.
모든 미디어 역사를 통틀어 자신을 설명하길 거부하거나, 플레이어가 각자의 방식대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석을 남긴 이야기 중 사랑을 받는 것은 충분히 많다. 사건의 정확한 순서와 정확히 무엇이 사건을 움직이게 하는 지를 알아내기 전에 이질적인 조각들을 조립하여 스스로 이야기를 알아내는 것은 기묘하게도 보람이 있다. 프롬 소프트웨어는 항상 이 철학을 따랐고, 10년 동안 그 철학을 열성적으로 말해온 후인 현재 엘든 링이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고 조롱하는 모습은 놀라울 따름이다.
엘든 링 분석 영상을 탐닉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똑똑하고 진화한 사람이란 말은 아니지만, 이런 정도의 분석을 요구하는 각본이라고 해서 본질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접근이 불가능하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우린 처음부터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없으며, 이런 유의 게임은 우리가 이질적인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단지 우리 자신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도대체 무엇이 각 지역을 무릎 꿇게 했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때 병적인 호기심이 가득한, 꿈만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다크 소울 시리즈에는 고전 판타지에서 영감을 받아 시적인 수수께끼를 말하고, 종종 뻔한 거짓말과 잘못된 발언을 지껄여 우리를 끊임없이 그릇된 방향으로 이끄는 NPC들이 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들었던 것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해야 조각들이 제자리에 놓이게 된다. 그렇게 하고 나서도, 약간의 발품을 추가로 팔아야 한다.
다크 소울 시리즈, 블러드본, 엘든 링은 우리 스스로가 게임에 대해 알아내지 않았더라면 지금과 같지 않았을 것이다. 오프닝 컷신은 무대를 마련하고 최소한의 맥락을 제공하지만, 그 이후에는 우리가 가진 장비만을 가진 채로 적과 싸우고, 사람들과 만나며, 환경을 탐험하면서 우리만의 이야기를 형성하게 된다. 게임의 분위기는 게임을 관찰하는 데에 영향을 주며, 계획된 신화의 조각들을 합칠 때 올바른 추측과 그릇된 추측 모두를 하게 만든다. 이 과정을 빠르게 해 줄 오디오 로그나 긴 설명을 담은 이야기 더미도 없다시피 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스토리텔링 방식의 결점이라고 지적한 아이템 설명을 읽지 않더라도 많은 것을 여전히 알아낼 수 있다.
만약 엘든 링이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나 갓 오브 워와 같은 스토리텔링 원칙을 도입했다면, 잘 되지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난 엘든 링이 너무 딱딱한 각본을 가진 블록버스터 작품이 되길 원치도 않는다. 난 신비로움을 만끽하고 나 자신을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계속 추측하는 끝없는 미지 속에 빠지게 하는 것을 선호한다. 엘든 링의 오픈 월드가 이 집중된 환경 서사를 희석시킬까 봐 걱정했지만, 향상하기만 했다. 틈새의 땅은 버려진 광산과 오컬트 마을이 가득 뻗어나간 들판으로 채워져 있고, 한때 영광스러웠던 도시는 약탈되길 기다리는 폐허가 되었다. 파괴 그 자체가 이야기를 들려주고, 한때 영광스러웠던 문명의 잔재는 우리가 해독하게 될 종말을 가리킨다. 관습에서 많이 벗어나긴 했지만, 그게 대화에서 아주 잠깐의 순간이든, 내 발걸음을 맞이하기 위해 기다리는 거대 구조물을 바라보던 순간이든 이 세계에서 내 위치를 굳히는 수많은 기억할 만한 순간이 있었다. 전통을 버렸을 수도 있지만, 엘든 링은 서사가 넘쳐난다.
이런 스토리텔링이 왜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닌지, 그리고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 보이는 이야기와 게임의 메카닉이 어떻게 베테랑 게이머마저도 떨어져 나가게 할 수 있는지 알겠다. 하지만 그런 오해는 더 알아볼 필요가 있고, 근래 아주 뛰어난 게임 세계 중 하나의 탐험을 안내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단념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뭐니 뭐니 해도, 엘든 링이 각본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다. 그러나 엘든 링을 이해하기 힘든 판타지 헛소리로 가득하다고 치부하는 것은 비극적이고 몹쓸 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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