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출처: https://www.pcgamesn.com/diablo-2-resurrected/forum-trading
관련 영상: https://youtu.be/NQpXpxOL1Ro
디아블로 2: 레저렉션 포럼 트레이딩이 디아블로 4에서의 변경점의 원인이라고 비난받다
디아블로 레딧과 블리자드 포럼에 있는 팬들이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포럼 트레이딩을 래더 시즌 2를 스피드런하며 디아블로 4의 변경점의 원인이라 거세게 비난한다
팬들은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2.5 업데이트의 도래와 래더 시즌 2의 시작 후 디아블로 2: 레저렉션 포럼 트레이딩을 또다시 맹비난하고 있다. ‘친구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디아블로 4의 내부 클로즈드 테스트가 끝난 후, 게임에서의 거래는 하위 아이템으로만 제한되고, 유니크, 세트, 레전더리 장비와 골드는 거래가 불가능하다고 유출된 내용은 개발팀으로부터 나온 초기 의견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 래더 시즌 2가 10월 6일에 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플레이어들은 화려한 엔드게임 장비를 들고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현상은 화난 플레이어들이 블리자드 포럼과 디아블로 레딧 모두에서 불만을 표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JSP 씨***” 이란 험악한 제목을 단 포스트에서 유저 베레타발렌타인은 주요 디아블로 2: 레저렉션 거래 사이트인 D2JSP를 겨냥했다.
이 사이트는 ‘포럼 골드’라는 자체 자원을 중계 화폐로 이용해 유저들끼리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게 해 준다. 포럼 골드는 사이트에 ‘기부’를 하는 식으로 현금으로 직접 구매할 수도 있는데, D2JSP는 포럼 골드를 다른 사람에게 현금을 받고 팔 수 없다는 엄격한 방침을 유지하고 있기는 하다.
베레타발렌타인의 포스트는 JSP의 존재가 “게임의 전체 정신, 특히 래더를 망친다”라고 주장한다. 그 포스트는 어떻게 그룹에 속한 한 플레이어가 재빠르게 “포럼 골드로 산 완벽한 스탯의 매직 파인드 아이템으로 치장했는지”와 이를 자신은 몇 달 동안 포럼 골드를 노가다해서 “얻은” 것이라고 하는 플레이어의 이유를 말해준다. 베레타발렌타인은 “래더 초기화의 목적은 모든 사람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함”과 플레이어가 외부 통화를 가지고 최고의 장비를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새 시즌의 개념 자체를 망친다고 밝혔다.
포스트는 포럼 트레이딩 유저에게 “니들이 바로 디아블로 4가 [제한 없는] 트레이딩을 하지 못하게 막을 이유”라고 주장하면서 마친다. 보도된 트레이딩 제한은 이미 ‘SSF’ 플레이스타일을 선호하는 일부 플레이어와 함께 많은 논쟁의 근원이다. 솔로 셀프 파운드의 약자인 SSF는 싱글 플레이어 게임에서 스스로 찾은 장비만 가질 수 있는 캐릭터를 뜻한다. 일부 플레이어는 트레이딩이 없어진 상태에서 희귀 드롭이 떴을 때 훨씬 더 스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장비를 위해 노가다할 시간이 별로 없을 다른 사람들은 원하진 않지만 좋은 드롭 아이템을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과 거래할 수 있는 선택권을 차라리 갖고 싶다고 말한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현시점에서, 많은 유저들은 적절한 해결책으로 SSF 래더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레딧 스레드에서는 SSF를 선택할 수 있었다면 래더를 플레이하고 싶어질 것이라 말한 응답자가 여럿 있었고, 블리자드 포럼 게시물에서 한 포스트는 “온라인 SSF 래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여기에 일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최근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커뮤니티의 많은 플레이어들은 래더 시즌 2에서 99 레벨을 찍은 첫 번째 플레이어가 된 MrLlamaSC를 축하했지만, 일부는 풀 파티와 장비 트레이딩과 함께하는 프리메이드 던전 뺑뺑이를 도는 것보단 SSF 설정에서 만렙을 다는 걸 보는 게 훨씬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트레이딩 논쟁은 영원히 창궐할 거 같아 보이며, 다가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 디아블로 4 출시일은 블리자드가 시스템과 규칙에 착수했지만 불길을 더욱 부채질할 것이다.
추신:
본문에서 포스트를 it이 아니라 they라고 하던데 왜 복수형을 쓰는지 모르겠다.
(원문: BerettaValentine’s post claims that the presence of JSP “ruins the whole spirit of the game, especially ladder.” They explain how one player in their group was quickly “decked out with perfectly rolled magic find items bought with forum gold” and that the player’s rationale is that they’ve “earned it” by grinding forum gold for months.
내 번역:
베레타발렌타인의 포스트는 JSP의 존재가 “게임의 전체 정신, 특히 래더를 망친다”라고 주장한다. 그 포스트는 어떻게 그룹에 속한 한 플레이어가 재빠르게 “포럼 골드로 산 완벽한 스탯의 매직 파인드 아이템으로 치장했는지”와 이를 자신은 몇 달 동안 포럼 골드를 노가다해서 “얻은” 것이라고 하는 플레이어의 이유를 말해준다.)